ZBrush - 디지털조형과 3D프린팅 (DVD 포함)
3D CG 초보자와 아날로그 아티스트를 위한 디지털조형 입문서
저자는 지난 10여 년간 ZBrush를 강의하면서 그동안 쌓은 경험과 연구 성과의 결과물로 이 책을 만들었다. 새로운 창작 도구인 3D 프린터와 디지털조형에 대해서 관심이 있고 배우고 싶어 하는 많은 재능 있는 아티스트들은 이 책을 보고 멋진 작품 창작에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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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 소개
■ 목차
PART Ⅰ 서론 : 디지털조형, ZBrush, 3D프린팅
CHAPTER 01 디지털조형(Digital Sculpting)과 ZBrush
1-1 디지털조형(Digital Sculpting)의 이해
1-2 ZBrush에 대해서
1-3 마우스와 그래픽 타블렛
CHAPTER 02 창작의 새로운 도구 : 3D프린팅과 3D스캐닝
2-1 3D스캐닝의 개요
2-2 새로운 혁신의 도구 3D프린팅
2-3 ZBrush 디지털조형과 3D프린팅 과정의 개요
PART Ⅱ ZBrush 디지털조형 강의
CHAPTER 01 ZBrush와 첫 대면 및 프로그램의 기본 콘셉트
1-1 ZBrush의 기본 인터페이스 해설
1-2 탑셀프(Top shelf) 해설 및 기본 4 브러시(Brush)
1-3 Primitives와 Polymesh
CHAPTER 02 Mask, Dynamesh, Deformation
2-1 Mask의 기본과 활용
2-2 DynaMesh의 기본과 활용
2-3 Deformation: 작업 중인 Tool의 수치적으로 정확한 변형
CHAPTER 03 SubTool과 Polygroups
3-1 SubTool의 이해와 SubTool서브팔레트 해설
3-2 작업 중인 Tool의 일부분 감추기와 보이기
3-3 Polygroups: Tool의 분할된 선택영역
CHAPTER 04 Brush의 이해, InsertMesh Brushes, Stroke팔레트
4-1 다양한 Brush의 종류
4-2 InsertMesh브러시의 이해와 활용
4-3 Stroke팔레트 해설
CHAPTER 05 Alpha의 이해와 활용
5-1 Alpha의 이해와 Alpha팔레트 해설
5-2 ZBrush에서 알파이미지 만들기
5-3 알파이미지를 활용한 조형
CHAPTER 06 ZSphere and Retopology
6-1 ZSphere의 기본 활용법
6-2 ZSphere 관련 서브팔레트들
6-3 ZBrush Topology and Retopology
CHAPTER 07 SubTool서브팔레트 고급 활용 : Project, Remesh, Split, Merge, Extract
7-1 디테일을 다른 SubTool로 옮기는 Project
7-2 여러 개의 SubTool을 하나로 재구성해주는 Remesh
7-3 하나의 SubTool을 두 개 이상의 SubTool로 나누어 주는 Split
7-4 여러 개의 SubTool을 하나로 합쳐주는 Merge
7-5 Tool의 일부분을 새로운 SubTool로 추출하는 Extract
CHAPTER 08 Geometry서브팔레트
8-1 Geometry서브팔레트의 기본과 Dynamic Subdivision서브메뉴
8-2 EdgeLoop서브메뉴와 Crease서브메뉴
8-3 ShadowBox를 활용한 기본 메시(Base Mesh) 만들기
8-4 ClayPolish서브메뉴와 ZRemesher서브메뉴
8-5 Modify Topology서브메뉴와 Micro Mesh
8-6 Position서브메뉴, Size서브메뉴와 MeshIntegrity서브메뉴
CHAPTER 09 Tool팔레트
9-1 Tool팔레트의 기본
9-2 ArrayMesh와 NanoMesh
9-3 Tool팔레트의 서브팔레트 해설 1
9-4 Tool팔레트의 서브팔레트 해설 2
9-5 Tool팔레트의 서브팔레트 해설 3
CHAPTER 10 Brush팔레트
10-1 FiberMesh
10-2 Surface서브팔레트와 NoiseMaker
10-3 Brush팔레트의 서브팔레트 해설
CHAPTER 11 Transpose와 캐릭터의 포즈 설정
11-1 Transpose의 이해와 활용
11-2 ZSphere를 활용한 캐릭터 포즈 잡기
11-3 Transpose Master: 여러 개의 SubTool로 구성된 Tool의 포즈 설정
CHAPTER 12 ZBrush 채색, UV Mapping, Color팔레트, Texture팔레트
12-1 Polypainting
12-2 Spotlight: 실물사진을 활용한 채색
12-3 UV Mapping: UV Map서브팔레트와 UV Master
12-4 Color팔레트 해설
12-5 Texture팔레트 해설
CHAPTER 13 Light팔레트, Material팔레트
13-1 Light팔레트의 이해
13-2 Material팔레트의 이해
CHAPTER 14 ZBrush Rendering, Render팔레트
14-1 ZBrush Rendering
14-2 Render팔레트 해설
CHAPTER 15 Document팔레트, Draw팔레트, Edit팔레트, File팔레트, Layer팔레트
15-1 Document팔레트 해설
15-2 Draw팔레트 해설
15-3 Edit팔레트 해설
15-4 File팔레트 해설
15-5 Layer팔레트 해설
CHAPTER 16 Macro팔레트, Marker팔레트, Movie팔레트, Picker팔레트
16-1 Macro팔레트 해설
16-2 Marker팔레트 해설
16-3 Movie팔레트 해설
16-4 Picker팔레트 해설
CHAPTER 17 Preferences팔레트, Stencil팔레트, Transform팔레트, Zscript팔레트
17-1 Preferences팔레트 해설
17-2 Stencil팔레트 해설
17-3 Transform팔레트 해설
17-4 Zscript팔레트 해설
CHAPTER 18 Zplugin팔레트
18-1 Projection Master
18-2 Quick Sketch
18-3 Decimation Master
18-4 3D Printer Exporter
부록
ZBrush 체험판 설치법 안내
■ 출판사 리뷰
책의 집필 목적
우리사회에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3D프린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3D프린팅에 사용될 원형을 컴퓨터그래픽으로 제작하는 것을 디지털조형이라고 합니다. 미국 Pixologic사에서 만든 ZBrush는 조각에서 찰흙으로 작품을 만드는 것 같이 흥미롭게 디지털조형을 하여 3D프린팅 원형을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미국과 일본 등에서는 제조업에 필요한 시제품 생산에서 개인에 맞춘 맞춤형 의료용구 및 액세서리, 취미용 피규어 제작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3D프린팅의 활용과 이를 이용한 창업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표적 디지털조형 프로그램인 ZBrush에 대한 수요와 교육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집필 목적은 ZBrush 디지털조형에 관심이 있는 초보자가 ZBrush를 쉽게 접하고 익힐 수 있도록 기초부터 고급 기능까지 해설된 ZBrush 디지털조형의 기본서를 제공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책의 내용
이 책은 크게 두 개의 Part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첫 번째 Part는 ZBrush와 디지털조형, 3D프린팅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해설이 수록되어있습니다.
두 번째 Part는 본론 편으로 ZBrush를 사용하여 디지털조형을 하는 방법이 18개의 챕터로 나뉘어 해설이 되어있습니다.
각 챕터에는 ZBrush의 모든 팔레트와 메뉴에 대한 해설이 이해를 돕기 위한 52개의 실습과 함께 준비되어 있습니다. 모든 해설은 ZBrush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활용할 수 있도록 기본 개념과 기초 활용법부터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으며 디지털조형 후에 3D프린팅 하는 방법에 대한 해설도 수록하고 있습니다.